PC/쿨러

시원하고 화려한 쿨링 COUGAR AQUA ARGB 240

COUGAR는 2008년부터 게임 중심의 전원 공급 장치, 게임 주변 기기, 시스템 팬 및 일체형 AIO 제품 등을 제공해 왔습니다. Real Gear for Real Gamers란 슬로건을 내세우며 리얼 게이머들을 위한 혁신적이며 고성능, 고품질의 부품들을 공급하며 세계적인 브랜드 제조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COUGAR AQUA ARGB 240 AIO 수랭 쿨러 제품으로 공랭 쿨러 대비 뛰어난 냉각 성능과 ARGB가 적용되어 화려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COUGAR AQUA ARGB 240 쿨러의 패키지입니다.
패키지의 전면부에는 ARGB를 강조한 제품의 렌더링 이미지와 마더보드 조명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ARGB SYNC 등의 기능이 표기되어 있으며 후면에서는 무선 컨트롤러를 통한 100개가 넘는 RGB 효과와
펌프에도 적용되는 ARGB와 강력한 성능의 쿨링팬 등 다양한 제품의 특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COUGAR AQUA ARGB 240 본체와 VORTEX VA120 ARGB 쿨링팬 2개, 인텔 킷, AMD 킷(TR4 포함), 무선 컨트롤러, Y형 케이블, 서멀컴파운드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UGAR AQUA ARGB 240펌프는 사각형의 형태로 ARGB가 점등되며 가운데에는 쿠거 로고로 포인트롤 주었습니다.
펌프는 최대 3200RPM으로 동작하며 펌프와 연결되는 ㄱ자 피팅은 사용하는 유저의 PC 세팅에 따라 좌, 우로 변경하여 설치할 수 있어 펌프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는 쿠거 로고를 뒤집어서 장착하는 일은 없습니다.

CPU와 맞닿는 구리 베이스 워터 블럭은 높은 열전도성을 갖췄으며 CPU의 발열을 빠르게 흡수하여 전달하여 쿨링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약 400mm 길이의 슬리빙 케이블은 고무 재질의 직조로 마감 처리하였으며 펌프에 연결되는 ㄱ자 피팅은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240mm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는 촘촘하면서도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높은 발열에도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보여줍니다.

 

 

 

COUGAR VA120 ARGB 쿨링팬은 최대 2000RPM으로 동작하며 Hydraulic bearing를 적용하여 슬리브 베어링보다 높은 기대 수명을갖췄으며 ARGB 조명과 PWM 지원합니다. 네 군대의 모서리에 고무 댐퍼가 장착되어 진동을 방지하여 섀시와의 장착 간격을 줄여 공진을 억제합니다.

 

 

 

조명을 제어하는 무선 컨트롤러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무선 컨트롤러를 통하여 100가지 이상의 RGB 효과를 설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색상과, 조명 패턴 설정, 조명 밝기, 조명 효과 및 속도 등을 조절하여 유저의 취향에 맞게 끔 세팅할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AMD 겸용이며 뒤집어서 장착하는 CPU에 맞춰 사용합니다.
COUGAR AQUA ARGB 240은 최근 출시한 인텔 12세대(소켓 1700)는 지원하지 않으며 추후에 인텔 12세대에 맞는 브라켓이 출시해야 장착 가능하며 그 외에 대부분의 인텔 CPU의 소켓과 AMD CPU의 소켓을 지원합니다. 

 

 

 

COUGAR AQUA ARGB 240 펌프와 라디에이터 팬까지 화려한 ARGB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COUGAR AQUA ARGB 240의 ARGB 조명의 제어는 다양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에 호환되며
ASUS AURA SYNC, GIGABITE RGB FUSION, MSI MYSTIC LIGHT SYNC, ASRock Polychrome 등 대부분의 마더보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전체 조명을 동기화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UGAR AQUA ARGB 240을 인텔 기본 쿨러와 비교해 봤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  28.8도를 기록했으며 풀로드 시 67.5도를 기록했으며 인텔 기본 쿨러보다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며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에 장착해도 안정적인 쿨링을 보여줄 거라 생각됩니다.

소음은 풀로드시 42dB로 약간의 소음이 발생했지만 케이스의 덮개 또는 강화유리를 닫고 사용한다면 크게 신경 쓰이는 소음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COUGAR AQUA ARGB 240은 보증기간 5년의 높은 워런티를 자랑하며 3억 원의 삼성화재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가입되어 있어 제품 결함으로 인한 누수로 다른 피해 부품까지 100% 보장받을 수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ARGB 지원과 240mm의 사이즈, 10만원 미만의 가격 등 높은 범용성을 갖춘 제품으로 CPU 쿨러 본연의 기능은 쿨링 성능 또한 준수하며 쿨링팬과 펌프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케이스의 덮개 또는 강화유리만 닫고 사용하면 크게 신경 쓰지 않을 만큼 정숙한 편입니다. 


ㄱ자 피팅의 위치 변경 같은 디테일적인 측면까지 갖추고 있어 메모리 간섭이나 슬리브 케이블의 위치를 좀 더 유연하게 세팅할 수 있으며 사용 중인 유저의 마더보드의 소프트웨어와 동기화하여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ARGB 조명을 설정할 수 있으며 그것도 귀찮다면 무선 컨트롤러를 통하여 몇 번의 클릭만으로 다양한 ARGB 조명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매력적인 CPU 쿨러입니다.

 

 

 

'본 사용기는 (주)브라보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