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쿨러

최상급 공랭!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

Thermalright는 2001년부터 PC 시장에서 최고의 쿨링 솔루션 제품들을 만드는 제조 업체입니다.
고품질의 히트싱크와 쿨링팬을 제공하여 커다란 방열판과 여러 개의 히트파이프가 장착되어 
올인원 수랭 쿨러보다 단단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Le Grand Macho RT로 6mm 히트파이프 7개가 적용되었으며
빠른 발열 분산을 위해 넓은 표면적의 방열판을 장착하였으며 원활한 공기의 흐름과 저소음을 실현하기 위해
140mm TY-147B 팬을 장착하였습니다.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 CPU 쿨러의 패키지입니다.
기존에 봐왔던 CPU 쿨러의 패키지보다 훨씬 큰 크기이며 제품의 사진이 크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의 측면을 살펴보면 제품의 주요 특징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직접적인 공기의 흐름과 그래픽카드와의 5mm 간격 유지 램 및 모스펫 간섭을 피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의 후면에는 제품의 사이즈와 무게 팬 속도 소음 정도와 지원되는 소켓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는 크게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 히트싱크와 TY-147Bmm 팬, 액세서리 박스, 전용 드라이버,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었으며 쿨러와 팬 주변에는 부드러운 폼을 넣어 충격과 스크래치로부터 제품을 보호합니다.

 

 

 

액세서리 박스의 구성품

앵커링 마운트 1개
메탈 백플레이트 1개
마운팅 플레이트 1개
나사 너트 4개 
LGA 2011 나사 기둥 4개
M3 L10 나사 5개
M3 L6 나사 7개
인텔 와셔 작 은거 4개
AMD 와셔 큰 거 4개
진동 방지 패드 4개
백플레이트 캡 1개
팬 클립 2개
Chill Factor III 써멀페이스트 1개
전용 드라이버 1개
마일라 필름 1개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 히트싱크의 외형입니다.
35개의 알루미늄 방열핀이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방열핀 아래로 6mm 두께의 히트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의 무게는 900g이며 팬까지 장착하면 1060g으로 상당한 중량을 자랑합니다.

 

 

 

하단부의 방열핀 컷아웃은 LGA2011 소켓에서 램 간섭을 피할 수 있으며 안쪽의 히트파이프 바깥쪽은 히트파이프가 
각각 다른 각도의 사선으로 구성되어 공기를 가두지 않고 원활하게 흐르도록 합니다.
6mm 7개의 히트파이프와 거대한 방열판은 니켈 도금 처리되어 CPU의 열기와 주변의 습기로부터 금속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하부에서부터 상부까지 연결된 수많은 홀은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상부에 노출되는 최상단 방열핀은 블랙
아노다이징 공정으로 깔끔하게 처리하였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TY-147B 팬은 140mm 크기이며 검은색의 외부 프레임에 7개의 화이트 색상의 블레이드가 조합된 디자인이다. 4핀 PWM 연결을 지원하고 300~1300RPM으로 동작하며 FDB 베어링이 탑재되었고 프레임 측면의 4개의 홈이 있어 공기를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Le Grand Macho RT 조립

백플레이트 위에 홈에 맞춰 마일라 필름을 올려놓습니다.

 

 

 

마일라 필름 방향으로 백플레이트 캡을 장착 후 사용하는 CPU 소켓에 위치에 맞춰 M3 L10 나사를 홈에 맞춰 끼운 후
와셔까지 장착하여 고정시켜 줍니다.

 

 

 

메인보드를 뒤집어 와셔까지 장착된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나사 홀에 맞춰 넣은 후 메인보드 앞 쪽으로 튀어나온 4개의 M3 L10 나사에 맞춰 나사 너트 4개를 장착합니다.

 

 

 

동봉된 Chill Factor III 써멀페이스트 도포 후 방열판에 비닐을 제거합니다.
앵커링 마운트 안쪽으로 노출된 CPU의 히트스프레더 위를 덮도록 방열판을 올려두고 마운팅 플레이트를 앵커링 마운트의 남은 홈에 맞춰 밀어 넣습니다. 램 쪽의 구멍부터 M3 L6 나사를 사용하여 고정 후 전용 드라이버의 마그네틱 팁 부분을 활용하여 남은 M3 L6 나사를 상단의 커다란 홀로 드라이버를 넣어 나사로 고정시킵니다.

 

 

 

진동 방지 패드를 방열핀에 부착 후  TY-147B 팬을 장착하면 조립은 끝나며 동봉된  TY-147B 팬대신 ARCTIC P12 PWM PST팬을 장착하였습니다.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는 총 3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쿨링팬 없이 Le Grand Macho RT 히트싱크만 장착하여 케이스 자체의 자연대류만 활용하여 냉각하는 패시브 오퍼레이션과 케이스 후면의 배기팬에 덕트를 연결하여 쿨링하는 세미 패시브 오퍼레이션 그리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액티브 오퍼레이션은 쿨링팬을 장착하여 PWM 적용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시네벤치를 사용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해본 결과 최대 온도는 79도를 기록했으며 평균적으로 55도를 유지했습니다.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는 여태 사용해 본 CPU 쿨러 중에서 가장 조용하고 온도는 수랭쿨러 최상급만큼은 아니지만 장시간 부하 작업 시에도 무리 없이 잘 유지합니다. 수랭쿨러의 단점인 펌프 사망이라든지 누수의 위험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점이라면 생각보다 시스템 내부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많고 CPU의 높이가 있어 케이스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Thermalright Le Grand Macho RT만의 투박하면서도 단단한 느낌의 디자인과 어떠한 환경에서도
극한의 저소음을 유지하여 저소음 시스템을 추구하는 유저라면 만족할 제품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