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쿨러

3RSYS SOCOOOL RC-300 리뷰

3RSYS는 PC 케이스, 쿨링시스템, PC 튜닝용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PC 케이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많은 유저들이 3RSYS의 PC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3RSYS의 슬로건인 '고객 우선'이란 말처럼
엄청난 A/S를 자랑합니다. A/S폭행이라는 별명이 있는 3RSYS에서 새로운 공냉 쿨러인 RC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RC 시리즈는 RC-100, RC-300, RC-500으로 출시하였으며 이번에 살펴 볼 제품은 RC-300입니다.

 

 

 

3RSYS SOCOOOL RC-300의 쿨링팬의 베터링은 Hydraulic bearing이 적용되어 긴 수명과 낮은 소음을 제공하며 
PWM 컨트롤을 지원하여 CPU의 온도에 따라 팬속도를 조절합니다.

 

 

 

3RSYS SOCOOOL RC-300 패키지입니다.
패키지에는 제품명과 제품 사진, 상세한 스펙, A/S 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의 구성으로는 3RSYS SOCOOOL RC-300 본체, 인텔 브라켓, 백 플레이트, 1366/115X 나사 4개, 2011 나사 4개, 써멀구리스, 사용자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RSYS SOCOOOL RC-300은 높이는 160mm, 폭은 78mm로 쿨러의 높이로 인한 케이스와의 간섭이 없이 다부분의 케이스와 호환되며 튜닝램 사용시 램간섭을 피할 수 있습니다.

 

 

 

촘촘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핀은 니켈 도금 코팅되어 습기와 부식을 방지하며 4개의 히트파이프는 열전도율이 뛰어난 구리로 제작되었습니다.
6mm 두께로 제작된 4개의 히트파이프는 방열핀을 관통하는 구조이며 하단의 대형 구리베이스까지 빠르게 분산하여 열을 전달해줍니다.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구리베이스를 보호하고 있는 스티커는 제거해야 됩니다.

 

 

 

3RSYS SOCOOOL RC-300의 쿨링팬은 120mm 크기이며 Hydraulic bearing이 적용되었으며 앞면, 뒷면에 4개의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진동 및 소음을 줄여줍니다. 쿨링팬의 탈부착은 클립 형태로 간편하며 쿨링팬의 블레이드는 베어링 뒤쪽의 RGB LED 투과를 위해 반투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쿨링팬은 최대 1500 RPM의 속도로 동작하며 풍량은 최대 55.1 CFM을 지원합니다. 

 

 

 

3RSYS SOCOOOL RC-300의 설치는 걸쇠 방식으로 쉽게 장착할 수 있으며 전원 인가시 자동으로 RGB LED 변경되며
별도의 설정은 할 수 없습니다.

 

 

 

3RSYS SOCOOOL RC-300과 인텔 기본 쿨러와 벤치마크를 통해 온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기본 쿨러는 풀로드시 81.5도가 측정되었으며 3RSYS SOCOOOL RC-300은 71.7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소음은 유휴구간에서 약 5dB의 차이를 보였으며 로드구간에서는 7dB정도의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3RSYS SOCOOOL RC-300은 인텔 CPU와 AMD CPU 둘 다 지원하는 타워형 쿨러입니다. 

대부분의 케이스와 튜닝램에도 간섭이 없는 크기여서 호환성이 뛰어나며 촘촘하게 구성된 방열핀과 4개의 구리 재질 히트파이프는 빠른 열전도율을 보여주며 Hydraulic bearing이 장착된 쿨링팬은 소음이 적고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쿨링팬의 블레이드는 반투명 재질로 RGB LED 투과되어 아름다운 튜닝 효과를 보여주며 최대 1500 RPM의 속도로 동작하며 뛰어난 쿨링성능을 보여줍니다. 별도의 RGB LED 설정이 불가능하며 촤근 트렌드인 스펙트럼 RGB가 아닌 순서에 따라 변경되는 RGB LED는 조금 아쉬움 느낌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