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게이밍기어

자체 개발 스위치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

최근 출시되고 있는 게이밍 키보드들은 정말 많이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빠른 응답 속도와 화려한 RGB LED 조명, 방수 및 방진 기능, 게이밍 특화 디자인 등 어느 것 하나도 놓치지 않습니다.


ASUS ROG STRIX SCOPE RX(적축)은 게이밍 키보드로 갖춰야 할 기능들은 꽉 채웠고 다양한 편의 기능까지 갖춘 게이밍 키보드로 FPS 게이머를 위해 ROG에서 최초로 개발한 ROG RX 광학 기계식 스위치를 탑재하였으며 FPS 게임 시 보통 앉기 키로 많이 사용하는 왼쪽의 Ctrl 키를 기존의 Ctrl 키보다 두 배 넓게 제공되어 FPS 게임 시 빠르고 실수 없이 Ctrl 키를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키보드의 상단에는 USB 2.0 패스스루가 있어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하거나 마우스를 연결할 수도 있고 모바일 기기의 충전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ASUS ROG STRIX SCOPE RX(적축) 게이밍 키보드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의 패키지입니다.
검은색 배경에 커다란 ROG 로고와 ASUS ROG STRIX SCOPE RX의 렌더링 이미지가 자리 잡고 있으며 우측에는 AURA SYNC, ROG RX 광학 기계식 스위치, 쿼티 자판, 적축, IP56 방수 및 방진 등급 등 키보드의 다양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의 후면에는 ROG RX 광학 기계식 스위치의 정보와 각 스위치의 주요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의 구성은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 사용자 설명서, 보증서, ROG 스티커, 더스트 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는 104키 풀 배열의 키보드로 440mm x 137mm x 39mm이고 무게는 1070g입니다.
키보드의 상판은 샌드블라스트로 마감 처리된 건메탈 색상의 알루미늄 패널로 제작되었으며 하우징이 없는 비키스타일의 디자인을 채택하였고 하단부는 무광 플라스틱으로 구성하여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우측 상단의 LED 인디케이터와 ROG 로고가 자리 잡고 있으며 전원이 인가되며 LED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키캡의 높이와 각도에 차이를 준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어 편안한 타이핑을 도와줍니다.

 

 

 

키캡은 ABS UV 코팅으로 상단 중앙 각인으로 광 확산에 중점을 두었으며 FN 키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키는 키캡의 측면 하단부에 측각으로 기능키를 각인하였습니다. 

 

 

 

상단의 F1~F4 키는 별도의 기능이 없는 일반 키로 구성되었고 F5~F12는 기본 키가 멀티미디어고 FN 키를 활용해야 F5~F12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의 Ctrl 키는 Shift 키와 같은 사이즈이며 FPS 게임 시 새끼손가락으로 Ctrl 키를 사용할 때 확실하게 누를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의 후면의 디자인은 사선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5개의 미끄럼 패드가 장착되어 있어 타이핑 시 움직이지 않고 견고하게 잡아주며 높이 조절 받침대가 있어 유저의 손목 높이에 맞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후면의 사선 디자인에는 커다란 ROG 로고가 양각으로 각인되어 있어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 포인트를 주며 키보드의 케이블은 분리되지 않는 일체형으로 매우 두꺼우며 하나의 라인에서 두개로 분리되어 키보드의 전원 인가와 USB 패스스루로 구분되며 포트는 금도금 처리되었습니다.

 

 

 

 

키보드의 상단부에는 USB 패스스루용 포트가 자리 잡고 있어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하거나 마우스나 또는 동글을 연결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RX Red 광학 기계식 스위치는 ROG에서 개발한 독점 스위치로 1억 번의 키 입력 수명과 빠른 응답을 위한 1.5mm의 작동 지점과 초기 40gf의 힘은 실수로 인한 키 입력을 줄여주며 4mm의 스위치를 전부 누르려면 50gf의 힘이면 충분합니다.


기존 기계식 스위치의 구조는 스위치의 중앙부에는 + 형태의 스템이 있고 LED가 상단이나 하단에 배치되는 구조지만 ASUS ROG RX Red 광학 기계식 스위치는 중앙이 비어있는 스템 구조에 가운데에 LED가 실장 되어 높은 광확산을 보여주며 4개의 코너 래치와 X자 형태의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하여 타건 시 일관된 압력이 전달됩니다. 

 

 

 

Shift 키나 스페이스바에 들어가는 스태빌라이저는 다른 키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체리식이 또는 마제식이 아닌 독자 규격의 스태빌라이저가 장착되어 있으며 덜걱거리는 느낌 없이 부드럽게 입력됩니다.

 

 

 

키캡은 ABS 재질에 두께는 약 1.2mm~1.3mm 정도로 측정됐으며 레이저 각인에 UV 코팅을 한 키캡으로 LED가 투영됩니다. 
ABS에서 키캡의 단점이라면 사용 시 키캡의 번들거림이 있으며 레이저 각인+UV 코팅도 장시간 사용 시 코팅이 벗겨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 형태의 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키캡 놀이는 불가능하지만 유통사인 제이웍스서 ROG RX PBT 키캡과 한글 각인 키캡을 준비 중에 있으니 기대해도 될 거 같습니다.

 

 

https://rog.asus.com/armoury-crate/

 

ROG - Republic of Gamers|Global | The Choice of Champions

ROG makes the best hardware for PC gaming, eSports, and overclocking. Our innovations deliver top performance and premium experiences for everyone.

rog.asus.com

ASUS ROG STRIX SCOPE RX의 소프트웨어는 ASUS Armory Crate를 사용하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른 ASUS 제품군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키보드만 놓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면 키, 조명, 매크로 기능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키 탭에서는 게이밍 모드 기본 설정 Alt + Tab 사용 유무, Alt + F4 사용 유무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F5~F12의 디폴트 설정인 멀티미디어키를 원래대로 설정하거나 애플리케이션 시작, 마우스 기능, 별도의 키 지정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 탭에서는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의 조명에 관한 모든 것을 세팅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공되는 기본 효과는 11가지의 이펙트가 제공되며 유저의 취향에 맞게 끔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탭에서는 ASUS Armory Crate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 체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의 재밌는 기능 중 하나인 스텔스 키는 F12 키가 디폴트 상태에서 스텔스 키로 설정되어 있어 누르는 즉시 오디오가 음소거되며 모든 앱을 윈도우 창 하단으로 숨겨 사용하는 유저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매크로 탭에서는 간단한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며 키보드의 키 입력과 마우스의 좌/우 클릭 등을 매크로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의 좌표까지는 지원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ROG에서 최초로 개발한 ASUS ROG RX Red 광학 기계식 스위치는 체리 적축보단 낮은 작동 점에서 동작되며 입력되는 힘은 5g 차이로 유사하나 리바운드 되는 힘은 55g으로 체리 적축보단 심심하지 않으며 쫄깃한 키감을 제공하며 +스템이 아닌 독자적인 4개의 코너 래치를 갖춘 구조로 안정적이면서 일관된 키압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0% 안티-고스팅 및 N키 롤오버를 지원하는 키보드인 만큼 동시에 많은 키를 입력해도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입력됩니다.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왼쪽 Ctrl 키를 자주 사용하는 게임을 한다면 분명 유용하게 사용될 거라 생각되지만 왼쪽 Ctrl 키를 자주 사용하지 않고 Alt + Tab 키나 윈도우 키를 자주 사용한다면 Ctrl 키가 일반적인 사이즈가 아닌 것이 생각보다 불편하며 적응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ASUS ROG RX Red 광학 기계식 스위치는 반발력 있는 쫀득한 키감과 빠른 반응속도로 기존의 체리 축보다 심심하지 않고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ASUS ROG 최초의 독자 규격 스위치인 ASUS ROG RX Red 광학 기계식 스위치가 탑된 ASUS ROG STRIX SCOPE RX 게이밍 키보드는 타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체리식 또는 유사 체리식의 스위치가 아닌 새로운 스위치로 그동안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키감을 제공합니다. 

 

키캡 역시 독자적인 스위치 규격에 맞게 제작된 키캡이라 다른 키캡과의 호환은 어렵고 추후에 별도로 출시하는 독자 규격의 키캡만 장착할 수 있는데 4개의 코너 래치와 결합하여 흔들림 없는 균일한 키압을 제공하지만 키캡 하단부의 4개의 다리가 4개의 코너 래치와 결합 시 부러질까봐 불안한 부분이 있으며 스위치에 장착된 상태에서 부러진다면 정말 난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스위치의 중앙부에 자리 잡은 LED는 높은 투과율로 광확산으로 화려한 RGB LED를 자랑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IP56 방진 및 방수 기능은 어떤한 환경에서도 고장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하는 유저의 편의성을 돕는 USB 2.0 패스스루와 유저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역할에 큰 선봉장 역할을 제공할 스텔스 키는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ASUS Armory Crate 소프트웨어를 통한 다른 ASUS ROG 제품군과의 동기화와 디테일한 키설정, 조명, 매크로 설정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게이밍 키보드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