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하드웨어

COLORFUL iGame RTX3080 Vulcan OC D6X 10GB

이번에 COLORFUL에서 출시한  RTX 30 시리즈인 iGame RTX 3080 Vulcan OC D6X 10GB  
NVIDIA AMPER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기존 RTX 20 시리즈 Turing 보다 월등한 성능을 제공하였으며
RTX 20 시리즈의 최상급 모델인 RTX2080TI 보다 30% 이상 향상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출처 : MI

AMPERE의 GPU는 RTX3090과 동일한 삼성 8nm 공정의 GA102 칩이 장착되어 있고 8,704 CUDA코어,
68개의 RT코어, 272개의 TENSOR코어, 320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의 10GB GDDR6X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Micron에서 생산한 GDDR6X 메모리는 760GB/sec 메모리 대역폭으로 동작하며 이전 세대에 비해 와트 당
최대 1.9배의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언박싱

 

COLORFUL iGame RTX 3080 Vulcan OC D6X 10GB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트리플 팬이 탑재된 상위 라인업인 만큼 박스의 크기도 그에 걸맞게 크며 무게도 상당합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전용 프로그램 iGameCenter, LCD 디스플레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iGame RTX 3080 Vulcan OC D6X 10GB 본체와 구성품 박스 2개로 나뉩니다.

 

 

 

이 박스는 퀵 가이드, 장갑, LCD 닦는 천으로 구성됩니다.

 

 

 

두번째 박스는 RGB SYNC Cable, Image upload Cable, 전용 드라이버, 그래픽카드 지지대로 구성됩니다.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하단부의 받침대에 고무 범폰과 자석이 있어 철제 케이스에 고정해서 사용하며
그래픽카드 옆면의 그래픽카드 지지대 홀에 나사로 고정해서 장착합니다.

 

 


디자인

메탈 그레이 색상과 실크 인쇄된 패턴 선형으로 구성된 보디는 게이밍 그래픽카드라는 걸 보여주며
13개의 블레이드로 구성된 90mm 트리플 팬은 공랭 쿨링의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480 x 128 픽셀의 LCD 3.0 디스플레이는 90도 수직으로 움직여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시 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길이는 323mm이며 두께는 61mm로 사용하는 PC 환경과 호환성을 고려해야 됩니다.

 

 

 

그래픽카드의 쿨링은 열을 흡수하여 방열판으로 고르게 발산하여 냉각 효율을 향상시키는 베이퍼 체임버 구조를 채택하였으며 8mm 히트파이프 6개가 장착되었으며 그래픽카드의 전원은 PCIe 8핀 3개가 장착됩니다.

 

 

 

메탈 그레이와 은색이 조화된 백플레이트는 IGame 로고에 RGB LED가 점등되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개의 DP 단자와 1개의 HDMI 2.1단자가 있으며 듀얼 바이오스 기반의 원-키 오버클럭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Normal 상태에선 1710MHz로 동작하고 원-키 오버클럭킹 적용 시 1800MHz로 동작합니다.

 

 

 

좌측의 하얀색 핀 헤더는 메인보드의 ARGB 헤더에 연결하여 RGB 연동을 지원하며 우측의 USB-C 단자는 USB 2.0 헤더에 연결하여 전용 프로그램인 iGameCenter를 통해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

 

COLORFUL iGame RTX 3080 Vulcan OC D6X 10GB를 장착했습니다.
PCI-E 케이블은 각각 독립적인 케이블을 사용하여 장착하며 하나의 케이블에서 분리된 6+2핀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RTX3000번대 그래픽카드는 400W의 전력을 사용하며 권장 파워용량은 보통 750W 정도로 본다.
하지만 일부 시스템에서 전력 최대 피크치 도달 시 셧다운 증상이 발생하고 있으니 좀 더 넉넉한 1000W 이상의 
파워서플라이를 권장합니다.

 

 

 

PCI 슬롯은 3슬롯의 공간을 차지하며 원-키 오버클럭 활성화 시 버튼에 파란색 LED가 점등되며
재부팅 후 1710MHz에서 오버클럭이 적용된 1800MHz로 적용됩니다.

 

 

 

전원을 인가하면 LCD 디스플레이에 VULCAN 로고가 움직이며 작동하며 트리플 팬 좌측 상단과 우측 하단에 
LED가 점등되며 시각적으로 굉장히 화려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iGameCenter를 통해 시스템 정보, 등록된 장비 목록, LED 조명 컨트롤, 시스템 모니터링 등을 지원합니다.

 

 

 

우측 상단의 기어표시를 누르면 소프트웨어의 세팅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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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device 탭에서는 LCD 디스플레이 세팅이 가능하며 시간, CPU 및 GPU의 정보 등을 디스플레이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듀얼 디스플레이 모드로 좌측, 우측 각각 다른 세부 정보를 표시할 수 있고 또 한 LCD 디스플레이 크기로 제작된 gif 및 이미지 등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크

 

좌측 OC                                                                                우측 NON OC

 

Time Spy

3DMARKFire Strike와 Time Spy 벤치마크를 진행해 봤습니다.
먼저 Fire Strike에선 원-키 오버클럭으로 스위치를 눌러 팩토리 오버클럭이 진행된 상태에서 그래픽 스코어는 42,652점을 기록하였고 OC 해제 후 그래픽 스코어는 43,229를 기록했습니다. Fire Strike 벤치를 진행하면서 GPU-Z를 통해 GPU 클럭을 확인한 결과 NON OC 상태에서도 높은 부스터 클럭 1980MHz를 꾸준하게 유지하였고 높은 오버클럭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 결과 NON OC 상태에서 팩토리 OC를 적용한 것보다 더 높은 스코어를 기록했습니다.

벤치마크를 진행하면서 온도와 소음을 체크해 본 결과 풀로드 시 온도는 61도를 기록했으며 약간의 고주파 소리가 들렸으나 케이스의 강화유리를 탈착하지 않는다면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이다. 소음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측정해 본 결과 59.5dB로 측정되었다.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측정

 

 

COLORFUL iGame RTX 3080 Vulcan OC D6X 10GB 활용하여 배틀 그라운드 평균 프레임 측정을 해봤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 없이 144프레임 절대 방어 가능합니다.

 

 

 


레이 트레이싱

 

출처 : NVIDIA 공식 홈페이지

 

출처 : NVIDIA 유튜브

3DMARK Port Royal

레이트레이싱은 실제 세계에서 빛이 움직이는 모습을 모방하여 정교하게 특수 효과를 만들어 내는 그래픽 렌더링 기법을 말합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하나의 연산에서 끝나지 않고, 광선을 따라 끝없이 나아가면서 빛의 밝기를 계산하며 빛이 직진하며 나아가다 물체에 도달하면, 그 빛은 흡수, 반사, 굴절, 형광 4가지 중 하나를 겪게 되며 다양한 반사 모델들을 연산하여 그래픽을 구현합니다.

 

 


 

DLSS

 

 

출처 : NVIDIA GeForce 유튜브

DLSS Performance mode
DLSS Quality mode

 

DLSS는 게임 렌더링을 거의 두 배로 빠르게 만들어주며 고해상도에서 플레이하는 데 프레임을 유지하는 인공지능
렌더링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RTX GPU의 Tensor 코어를 활용한 기술로 AI 모델을 가속 렌더링하여
프레임 레이트를 향상시키고 최대 8K 그래픽의 설정과 해상도를 높일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3DMARK NVIDIA DLSS TEST를 해 본 결과 Performance mode에선 120.17FPS를 기록하였고
Quality mode에선 87.90FPS을 기록했다. DLSS를 사용 안 했을 때인 54FPS보다 두 배 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COLORFUL iGame RTX 3080 Vulcan OC D6X 10GB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제품의 외형적인 장점이라면 그래픽카드 외부에 장착된 LCD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하여 유저의 취향에 맞게 끔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그래픽카드의 무게가 무거운 만큼 측면 장착 시 동봉된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사용할 수 있어 추가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RTX 3080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역시 기존 RTX 20 시리즈에 비해 큰 성능 향상과 가격 변동 없는 점으로써 출시 초기부터 지금까지 물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지만 구할 수만 있다면 완성도가 높은 그래픽카드인 만큼 사용하는 유저에게 큰  만족감을 줄 거라 생각됩니다.